의령군, 향토음식 4가지 선정

G스타저널 승인 2022.03.31 21:37 의견 0
X

경남 의령군은 향토음식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향토음식심의회를 개최한 결과 의령망개떡, 메밀국수, 소고기국밥, 가례불고기가 의령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으로 선정됐음을 31일 밝혔다.

의령군은 지난달 14일부터 2주간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의령군 고유의 향토음식 발굴·육성 및 지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군민을 대상으로 향토음식 선정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의령군민 1,145명이 참여한 향토음식 설문조사 결과 의령망개떡(35.3%), 메밀국수(32.7%), 소고기국밥(20.4%), 가례불고기(11.3%), 기타 추천(0.3%)순으로 나타났다. 외식 관련 기관, 요리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의령군 향토음식심의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해 의령군 대표 향토음식 4가지가 선정됐다.

의령군은 향토음식으로 지정된 음식을 판매하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자가 진단표를 배부해 차림표·간판 교체, 창호 선팅, 전등 교체 등 운영자가 주도하는 소규모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역 소득 창출과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업주 스스로 연구하고 발전해가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향토음식의 보존·계승을 위해 표준 조리법을 확립하고 향토음식점을 지정·육성하는 등 의령군 향토 음식을 전국에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G스타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